Ⅰ. 서론
문화는 인간이 생활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 및 그 과정 중에서 이룩해낸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물질적, 정신적 활동의 산물이다. 문화시설과 문화공간으로서 건축조형물은 기능과 문화콘텐츠을 담고 있는 영역을 의미하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되도록
문화는 ① 구미풍(歐美風)의 요소나 현대적 편리성(문화생활 ·문화주택 등),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지식, 세련된 생활, 우아함, 예술풍의 요소(문화인 ·문화재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③의 경우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에 전통적인 것이
문화는 관광 상품으로 개발되어 관광객체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문화상품에서 대표적인 장르를 하나를 선택하여, 이 관습의 체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문화상품에서 장르란?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s)란 문화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내용물
문화 분야에 포섭된다. 따라서 경제발전은 문화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
문화란 ‘사회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지식·신념·행위의 총체’를 의미하는데 인류의 가치적 소산으로서의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을 가리킨다. 여기에서 말하는 철학, 종교, 예술, 과학 등은 기초학문으로서
문화이고,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 것이다.
2.향토문화 자원의 가치를 재인식 해야 하는 이유 ?
향토문화 자원은 콘텐츠의 무진장한 보고일 뿐만 아니라 관심만 있으면 언제라도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이면서, 고
문화마케팅에서는, 기업과 문화의 만남을 특별히 '기업메세나'라 일컫는데, 이는 문화예술의 전성기인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 피렌체를 지배했던 메디치 가문에서 기인한다. 당시 부를 바탕으로 한 절대 권력으로 피렌체의 입법, 행정, 사법, 종교를 장악했던 메디치 가는 학문과 예술에 대한 전폭
문화 체험의 기회 (민간 축제,스포츠 경기,학술대회,박람회)
관광 산업을 쇠퇴해가는 도시를 일으키는데 전략적으로 이용 ex)빌바오
문화콘텐츠를 상품화
종교의 다양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
스페인 관광산업의 독특성을 부각하고, 색다른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 → 특색 음식
넘어서 세계적 보편성을 획득하였는가?
기술과 예술의 조화
백남준의 동도서기 실현
동도서기란?
동양의 정신 문화를 그대로 계승하고 서양의 기술만 받아들이자는 구호
동양의 정신 문화 + 서양의 기술 문명
예시
저들의 종교는 사악하지만 저들의 기술은 이롭다.,
중국의 양무운동
콘텐츠가 발생한다. 축제가 끝난 후에는 문헌자료, 영상자료 및 시각이미지 등 다양한 정보가 남고 이는 재가공을 통해 파생상품이 될 수 있는데, 사후에 제작되는 영상제작물이나 전시된 작품을 모은 화보집 형태의 사전제작물 도록 등이 전형적인 예다. 이 밖에도 조사를 통해 그 문화 분야의 소비자
콘텐츠는 광고, 건축, 미술품, 골동품, 공예, 디자인, 패션, 영화 비디오 사진, 출판, 소프트웨어, 컴퓨터게임, 음악 시각 공연예술, 텥레비젼 라디오 콘텐츠를 의미한다.
문화의 도시! 영국!
영국은 해가 지지않는 나라로 불린다.
산업혁명으로 산업화가 가장 빨리시작된 나라인 영국은